1. 비데 선정 (필터의 필요성)

 이사를 하고 새로 도기를 설치하면서 비데를 구매했다. 여러 가지 비데 중에 도비도스를 선택한 이유는 필터가 없기 때문이었다.

 첫째, 우리나라 도시는 상수도가 잘 되어 있어 수질이 좋기 때문에 필터가 필요 없다고 판단했다. 비데 필터에 살균작용을 한다고 광고하지만 샤워할 때 살균 필터를 쓰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굳이 똥꼬에만 살균된 물을 쓴다고 해서 의미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수도에서 들어오는 물은 이미 염소 살균이 된 것이기 때문에 필터를 교체하는 노력으로 비데 노즐이나 한 번 더 청소하는 것이 위생에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둘째, 필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센물을 단물로 바꿔 주는 것이다. 지하수를 사용하는 시골이나 석회가 포함된 유럽의 경우에는 필터를 달고 쓰는 편이 좋다. 석회를 제거해주지 않으면 장비 내에서 석회가 점점 쌓여 배관을 막거나 노즐을 막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도시 상수도는 석회가 없고 이미 단물(연수)이기 때문에 굳이 필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좋다.

 만약 지하수를 사용하거나 외국에 살아서 꼭 필터를 달아야 한다면 비데는 그냥 아무거나 사고 급수 배관 사이에 아무 필터나 마음에 드는 것을 사서 끼우면 된다. 따라서 어느 비데의 필터가 좋은지를 연연한 필요는 없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비데 필터의 필요성 (센물과 단물)

1. 이사할 때 비데를 못 가져가..  현대인의 필수품이 된 비데. 이제 비데 없이 응아를 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든 일이다. 이를 반영하여 이미 이십여년 전 부터 신규 분양하는 아파트들은 비데

satlab.tistory.com

 

2. 기존 변좌 탈거

2.1. 체결 나사 제거

 이미 기존에 설치 되어 있는 변좌를 제거한다. 아래 그림 1처럼 물탱크 쪽에 두 개의 체결부가 있다. 커버가 있으면 커버를 벗겨 그림 2에 보이는 나사를 제거한다.

그림 1. 변좌 체결부


 한샘 제품은 바깥쪽에서 일자 드라이버를 찔러 넣으면 쉽게 열 수 있다.

그림 2. 체결부 커버를 열면 나사가 나온다.


 변좌를 들어내면 그림 3처럼 러버 인서트를 확인할 수 있다. 도기에 나사를 직접 박을 수 없기 때문에 러버로 고정하고 플라스틱이나 금속 재질의 나사산을 심어 체결부를 만든 것으로 보인다.

그림 3. 구멍에 꽂혀 있는 것이 러버 인서트

 

2.2. 러버 인서트 제거

 러버 인서트를 뽑아 준다 위에서 롱노즈 같은 공구로 막 잡아당기면 러버가 찢어질 수 있으니 그림 4처럼 아래에서 배불뚝이를 쥐어짜듯 누르고 위에서 살살 돌리며 잡아당겨 빼준다. 물론 말이 그렇다는 것이고 살살하면 미동도 없으니 세게 해야 한다.

그림 4. 러버 인서트의 뒷편

 

그림 5. 이쯤 올라오면 성공이다.


 러버 인서트를 빼서 변좌와 함께 잘 보관한다.

3. 비데 셀프 설치

 비데를 구매할 때 셀프 설치를 하면 조금 더 싸게 구매할 수 있다. 설치를 요청하면 2만 원~3만 원의 설치를 받으니 여러분의 인건비가 어느 정도인지 판단해서 결정하자.

 

3.1. 비데 구성품

 비데 구성품은 간단하다. 비데 본체, 비데를 고정해줄 브래킷 그리고 아까 우리가 뽑아 버린 것과 비슷한 러버 인서트 한 쌍, 마지막으로 급수 배관이 있다.

 필요한 공구는 몽키 스패너와 십자 드라이버면 된다. 배관을 풀 때 스패너가 필요하고 조일 때도 꽉 조이지 않으면 물이 셀 수 있으니 스패너가 꼭 필요하다.

그림 6. 비데 구성품

 

3.2. 러버 인서트 설치

 러버 인서트를 도기의 구멍에 밀어 넣어 준다. 뺄 때는 어렵지만 넣기는 쉽다.

그림 7. 러버 인서트와 나사, 와셔


 아래 그림 8처럼 러버 인서트를 심는다.

 

그림 8. 러버 인서트 설치

 

3.3. 브래킷 설치

 브래킷을 러버 인서트와 잘 정렬하고 와셔를 끼운다. 와셔의 위치로 브래킷의 전후 위치를 조정하게 된다. 브래킷의 위치는 비데가 고정되는 위치이다. 브래킷이 삐뚤어지지 않게 예쁘게 위치를 잡아준다.

그림 9. 브라켓의 설치.

 

3.4. 비데 본체 설치

 브라켓 가운데를 보면 도브 테일 형태의 가이드 슬롯이 있다. 여기에 비데 본체 아랫면에 있는 돌출된 부분을 끼우고 밀어 넣는 방식으로 고정한다.


그림 10. 비데 본체의 아랫면. 브라켓에 끼워지는 부분.


 아래 그림 11처럼 앞에서 뒤로 슬라이딩한다.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 넣는다.

그림 11. 비데 본체 설치 중. 앞에서 뒤로 밀어 넣는다.


 비데 본체를 완전히 끼운 후 뚜껑을 열어 보고 물탱크와 간섭이 있으면 브래킷을 조금 앞으로 조정해주면 된다.

 비데 본체를 다시 뺄 때는 그림 12처럼 옆면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서 잡아당기면 쉽게 해체할 수 있다.

그림 12. 비데 탈거용 버튼

3.5. 급수 배관 설치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배관은 그림 13처럼 물탱크로만 연결이 되어 있을 것이다. 이 급수 밸브를 완전히 잠그고 몽키 스패너를 이용해 배관을 풀어준다. 밸브를 잠그지 않으며 물폭탄을 맞게 되니 주의하자.

그림 13. 기존 배관 연결 상태

 

그림 14. 급수 배관 해체.


 여기에 비데에서 제공하는 T자형 조인트를 설치한다. 물이 나오는 밸브 쪽에 너트가 위치하도록 하고 스패너로 단단히 조여준다.

그림 15. T자형 배관 조인트

 

그림 16. T자형 배관 조인트의 설치


 유로가 직선으로 나가는 쪽에 물탱크 배관을 연결하고 스패너로 단단히 조여준다. 사실 아무 데나 해도 상관없지만 물탱크 배관을 90도로 꺾기는 조금 힘들다.

그림 17. 물탱크 배관 연결


 비데에 연결할 일자형 배관을 T자형 커넥터에 연결하고 스패너로 단단히 조인다. 마찬가지로 반대쪽을 비데의 급수 구에 연결하고 단단히 조인다.

그림 18. 비데 급수관 연결

 

4. 누수 점검

 급수 배관 설치 후 물을 한 번 내려 본다. T자형 커넥터에 누수가 없는지 확인한다.

 비데의 물탱크에 물이 차도록 수압 버튼을 누른다. 다른 비데 제품은 설명서로 참조한다.

 비데를 사용해보고 누수가 없는지 확인한다. 누수가 있으면 급수 배관을 다시 꽉 조였는지 확인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